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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뵈도 문학소년

앎과 잘남, 의미와 구조화

“(전략) 스파르타 국가 체제와 교육의 근본적인 결함은 스스로 지키고자 하는 이상 및 가치관과 스스로의 삶의 구조나 그것을 둘러싼 환경 사이의 근본적인 모순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욱 근본적인 결함은 스스로 추구하는 가치나 이상 자체가 왜 좋은 것이고 왜 이상적인 것인지 그것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반성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데서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어떠한 삶의 양식이나 행위의 훌륭함도 그것의 보편적 의미를 인간 스스로가 반성적으로 체계화 하지 못하는 한, 다시 말해 삶의 구체적인 상황을 초월하여 보편적인 지식이나 원리로 체계화 하지 못하는 한, 인간들은 조그만 상황의 변화에도 적응하지 못하고 그러한 가치나 이상을 영속적으로 실현시키지 못한다는 점이다.
(양승태, 2006, 앎과 잘남, 책세상, 306-307쪽)